교육자료 목록
교육자료
 >  소통공간 >  교육자료
목록
배변도움
22-05-02 15:17 78회 0건
22년 5월 배변도움.hwp

왜 젊은 사람보다 노인에게 변비가 많이 나타날까?

이는 식사량과 운동량이 젊은 사람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요실금 등을 걱정하여 물을 많이 안 드시는 분이 많은데, 부족한 수분량은 결국 변비로 이어진다.

질병을 앓고 있다면 복용하는 약물에 따라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만약 만성질환으로 활동자체가 어렵고 침대에 오래 누워있다면 더더욱 변비에 걸리기 쉽다. , 상대적으로 치아가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보다는 부드러운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이럴 때에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 자가체크리스트


그림_한글파일참조


체크리스트의 질문에 한 가지 이상 해당하면 변비를 의심할 수 있고, 두 가지 이상 증세가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변비증으로 진단한다.

 

변비의 대표적인 증상

변비에 걸리면 배변 시 과도한 힘이 들어가고, 뭔가 변이 몸속에 남아있는 듯한 느낌과 함께 복부 팽만감, 하복부 불쾌감, 복통 등이 동반된다. 또 변이 단단해 치열등 항문 통증과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변비가 장기간 지속되면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불량이 생긴다. 이는 또다시 변비를 악화시켜 악순환이 반복된다. , 변비는 삶의 질을 저하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변비, 각종 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

변비는 그 자체로 질환은 아니지만,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장질환이 대표적인데, 대장 종양, 치질, 탈장, 대장염, 염증성 장질환 등 대장 부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변비가 나타날 수 있다.

, 당뇨병, 요독증, 저칼륨증, 고칼슘증과 같은 대사질환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 뇌하수체기능저하증,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등 내분비 질환에서도 변비가 나타난다.

이밖에도 아편성분의 진통제, 항경련제, 삼환계 항우울제 등을 복용할 시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 치료,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

앞에서 말한 질환등의 이유로 변비가 생긴 것이라면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하지만 원인이 명확하지 않을 때는 생활습관 개선하는 것이 필수이다.


그림_한글파일참조

 

변비에 좋은 마사지 방법


그림_한글파일참조 

 

출처 :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사이트맵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서로34길 10. 양평동주민복지회관 3, 4층(07270)
TEL : 02-2631-3212    |  FAX : 02-2631-3215    |  E-mail : helpage@naver.com
COPYRIGHT © 데이케어센터 -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