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목록
교육자료
 >  소통공간 >  교육자료
목록
의약품 안전사용
20-12-01 08:57 557회 0건
20년 12월 의약품 안전사용.hwp

매일 몇 개의 약을 드시나요?

매일 5~6개 이상 약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 다약제복용이라고 합니다.

어르신들은 간이나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몸 안에 약이 쉽게 쌓이고, 다약제복용을 할 경우 약물 간의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치료에 필요한 약은 의사의 처방대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약을 드신다면 복용 중인 약에 대해서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새로운 약을 복용하기 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기

그림_한글파일참조


약 먹는데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

좋은 습관 만들기

나쁜 습관 고치기

복용 중인 약, 앓고 있는 질환을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에게 빠짐없이 알려주세요!

(처방전, 약 봉투 등을 보여주세요)

증상이 나아졌다고 복용 중인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마세요.

(병이 나은 것이 아니므로 고혈압,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 약은 꾸준히 복용해야 하므로 임의로 중단하면 안돼요.)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하세요.

증상이 비슷하다고 과거에 복용했던 약이나 다른 사람의 약을 먹지 마세요.

(증상이 비슷해도 원인이 다를 수 있어요.)

약 복용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하세요.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몸에 좋은 약이라고 해서 임의로 약을 더 복용하지 마세요.

(복용 약 개수가 많을수록 약물 간의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바른 사례는 무엇일까요?

그림_한글파일 참조


약 보관과 버리는 방법

자리만 차지하는 약 포장박스는 버린다. (X)

약은 포장상태대로 설명서와 함께 보관해야한다. 사용설명서에는 약이 어떤 증상에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등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있다.

약은 유통기한이 없어 오래 두고 먹어도 된다. (X)

사용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치료가 끝난 약(특히 안약, 연고 등)은 폐기 하여야 합니다. 약은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약은 하수구나 변기에 버린다. (X)

약을 그냥 버리면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래된 약은 근처 약국에 설치된 폐의약품수거함에 버려야 한다.

 

 

출처 :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사이트맵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서로34길 10. 양평동주민복지회관 3, 4층(07270)
TEL : 02-2631-3212    |  FAX : 02-2631-3215    |  E-mail : helpage@naver.com
COPYRIGHT © 데이케어센터 - 구립영등포노인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